반응형

장염 증상과 빨리낫는법, 관리법 살펴보기

장염에 대한 모든 것

 

 

 

 

 

 

 

안녕하세요 몀마입니다.

요즘 '장염이 유행이다'라는 말이 빈번히 주위에서 들릴 정도로

굉장히 많은 분들이 장염 때문에 고생하고 계신데요

장염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또한 장염에 걸리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든 것들에 대해 자세하지만 간단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장염이란?

 

장염은 이름 그대로 위장관내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이르는 말입니다. 

어떤 물질에 의해 염증이 생겼는지에 따라 증상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일반적으로는 음식물 섭취 후 72시간 이내에

구토와 설사 그리고 복통과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장염이라고 하면 구토와 설사 그리고 복통정도만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장염증상이 심할 때에는 40도에 가까운 발열이 생기기도 한다는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Q. 장염이 걸리는 이유는 뭔가요?!

 

주로 대표적인 원인으로 감염성, 비감염성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눠 볼 수 있는데요.

질환 또는 바이러스와 세균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장염의 증상 살펴봅시다

 

장염의 여러가지 증상중 대표적인 것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탈수증상

대게 장염이란 질병에 걸리면 하루에 4-5번은 기본으로 무른 변을 봅니다. 조금 더 심한 증상일 경우에는 음식섭취가 아닌 물섭취만으로도 구토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설사와 구토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몸 속 수분과 전해질, 각종 영양소들이 배출하게 되며 탈수현상 (피로, 현기증, 갈증 등) 이 나타납니다.

 

 

2. 발열과 오한

염증이 발생하게 된 병 '장염'이기 때문에 몸에 열이 나는 경우가 많으며 이 증상이 심해질 경우에는 오한까지 이어진다고 합니다.

식은땀과 온몸의 떨림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며 흡사 몸살과 같은 증상으로 느껴진다고 하니 잘 유의해서 몸 상태를 지켜보시길 바랍니다.

 

 

3. 복통

계속해서 반복해서 하는 말이지만 염증으로 인한 병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복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장 속에 있는 독소가 구토나 설사로 인해 배출되면 서서히 괜찮아지는 증상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통의 증상이 계속해서 나타난다면 병원에 방문해 꼭 의료진의 도움을 받길 바랍니다.

 

 

 

 

 

 

 

 

 

 

장염 빨리 낫고 싶어요!

 

장염증상이 있을 경우 자극적인 음식은 무조건 피해야합니다. 당연 몸 상태로 인해 음식섭취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경미한 증상으로 인해 음식섭취가 자유로우신 분들도 무조건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물을 자주 섭취해주는 것이 도움이 되지만 잦은 구토로 인해 입이 텁텁해 맛이 나는 음료를 드시고 싶으신 분들은 탄산과 과일음료는 피하시고 이온음료를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가요?

 

 

빨간양배추

장염증상이 나타날 때에 그 증상을 조금은 완화해 줄 수 있는 음식이 있는데요. 바로 빨간양배추입니다.

장 건강을 도와주는 비타민(U,K)과 식이섬유, 안도시아닌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바나나

바나나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팩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장을 안정시켜주고 위를 편안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소화에 도움이 되어 장에 쌓인 안좋은 성분들을 배출하게끔 도와주기에 설사 증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으름

한국의 바나나라는 별명을 가진 '으름'은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또한 항염 효과가 뛰어난 장염에 좋은 음식이라 하니 기억하고 계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