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꾸 설사해요 (설사할때, 설사할 때 좋은 음식과 피해야할 음식)

설사 할 때 좋은음식과 피해야할 음식은?!

 

 

 

 

 

 

 

 

 

설사

 

설사는 배변 횟수가 하루에 4회 이상일때, 또는 묽은 변이 자주 나올 때를 말합니다.

설사는 '가상설사'와 '배변실금' 이 두가지를 구별해야 합니다.

 

- 가상설사

가상설사란 하루에 3~4회 이상 배변활동이 이루어지지만 전체 배변량이 정상 범위 내에 속하는 것을 말하며 

과민성장증후군, 직장염, 갑상선기능항징즌 등에서 나타날 수 있는 설사를 말합니다.

 

- 배변실금

배변실금은 항문직장 또는 골반근육에 생긴 이상으로 인해 배변 조절이 불가능해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자주 배변을 하게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때 대변의 양도 중요한데 통 250g을 넘지 않는다고 합니다.

 

 

 

Q. 설사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알려진 설사의 원인은 총 세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병원성 생물체 또는 콜레라, 사모넬라, 바이러스 등의 원인입니다.

두 번째로는, 알코올, 완하제, 제산제, 항생재와 같은 약제의 원인입니다.

마지막으로는, 만성 염증성 장질환으로 인한 원인입니다.

 

 

Q. 설사에도 예방방법이 있을까요?

 

네, 설사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수없이 많은데요. 우선 날것의 음식을 피하거나 카페인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개발도상국을 여행할 때 길거리 음식과 물 섭취를 조심해야 하며 음식을 섭취할 때에는 끓인 음식 혹은 익힌 음식섭취를 권장합니다.

 

 

 

 

 

설사에 좋은 음식

 

- 벌꿀

 

꿀의 주성분인 포도당과 단백질 그리고 유당,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성분들이 살균작용을 도와 설사를 멎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꿀은 소화와 흡수력이 좋기 때문에 섭취시 몸에 많은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 인삼

 

인삼은 위장 소화 점막을 보호해 소화불량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음식으로 유명한데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물설사를 진정시키는데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바나나

 

바나나는 '인삼'과 같은 '펙틴'의 성분이 함유되어있는 음식입니다. 고로 설사 진정에 도움이 됩니다. 

 

 

- 사과

 

사과 또한 '바나나', '인삼'과 같이 '펙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잦은 설사로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 계란찜, 생선찜

 

밥과 함께 곁들인 반찬에는 부드럽게 조리한 두부구이나 계란, 생선찜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고기경우에는 기름기가 적은 살코기 부위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설사할 때 피해야하는 음식

 

술은 절대로 피해야 합니다. 또한 커피, 녹차, 홍차와 같은 카페인 음료와 단음식인 사탕과 껌 또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더불어 견과류도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기름진 음식과 튀긴음식은 당연히 피해야 하고  우유와 버터 그리고 아이스크림과 치즈와 같은 유제폼은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뿐더러 설사하는 동안에는 유제품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기 때문에 삼가해야 한다고 합니다.

 

모든 음식은 모든 곳까지 70도 이상으로 조리해서 대장균과 같은 설사를 유발하는 세균을 없애야 한다는 점까지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